티스토리 뷰

반응형

서양 미술사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조는 단연코 인상주의입니다. 왜 인상주의가 가장 많은 전시회를 열고 있고 가장 많은 관람객에게 인기가 있는지 인상주의의 등장 배경 그리고 인상주의 시대의 사회의 변화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인상주의 등장 배경 부르주아 카메라 튜브 물감

 

인상주의 등장 배경 부르주아

인상주의는 1860년대쯤에 프랑스에서 새롭게 시작된 사조입니다. 그들은 화가의 빛과 색에 대한 순간적인 느낌을 인상을 포착해 찰나를 그리는 것입니다. 그들의 이런 나타남은 시대적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에 미술에 별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파리에 가면 오르세 미술관에 가서 마네, 모네, 드가 등의 인상주의 미술을 관람하는 것이 하나의 절차처럼 되어 있습니다. 이런 인상주의 등장의 배경은은 19세기 후반의 시대를 이해하면 됩니다. 19세기 후반에는 자본주의가 본격적으로 제국주의로 들어가게 됩니다. 유럽의 여러 열강들은 아시아 아프리카에 식민지를 만드는데 혈안이 되어서 이 지역의 저렴한 원료를 약탈하는 시기였습니다. 자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영국 프랑스 유럽선진국과 미국의 부르주아들이 당시에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들은 폭발적인 수요로 인해 미술품 시장도 호황을 누리기 시작합니다. 이와 함께 인상주의 등장에서 또 하나의 사건은 파리코뮌 1871년입니다. 이 사건은 19세기말 프러시아의 비스마르크 제상이 통일 독일을 이루려고 했습니다. 이에 반해 프랑스의 나폴레옹 3세는 이를 저지합니다. 결국 이 둘은 보불전쟁으로 이어집니다. 프랑스는 이 전쟁에서 패배하게 되고 알사스와 로렌 지방을 빼기게 됩니다. 그런데 파리 시민들은 이것을 거부하고 항복하지 않고 끝까지 항쟁하게 됩니다. 약 두 달 정도 파리를 장악하고 파리코뮌을 세워 농성전을 펼쳤지만 결국 무참하게 진압당하게 됩니다. 이 사건으로 파리 시민 3만 명이 죽었고 4만 명은 군사재판에 회부되어집니다. 역사를 보면 혁명기에 겪은 비극으로 인해 뒤에는 그 아픔을 잊으려는 현실도피적인 경향이 나타납니다. 프랑스혁명 이후에 낭만주의가 나타났고 파리코뮌의 비극 뒤에 우리가 알아가는 인상주의가 등장하게 됩니다. 1853년부터 파리는 나폴레옹 3세의 지시에 따라 재개발 사업을 실시하게 되고 오페라 극장 기차역 카페 상점등 새로운 도시문화를 만들어 가게 됩니다. 유럽 각지에서 몰려든 화가들이 새로운  시대를 표현할 화풍을 찾게 됩니다 이때 마네와 모네 르느와르 드가 등의 인상주의 화가들이 새로운 도시와 삶과 풍경을 화폭에 담기 시작합니다. 당시의 부르주아는 초창기 부르주아와 달랐습니다. 그들은 이제 뮬랑루주에 가서 춤만 구경하는 구경꾼이 아니었습니다. 이제 신분은 사라지고 돈이 그 신분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을 드러내기 위한 문화적 과소비를 즐겼고 예술적 소양을 자랑하기 시작합니다. 예전의 귀족처럼 그들은 살롱에서 음악이나 미술의 정형화된 미를 소비하고 또한 나폴레옹 3세가 문화진흥 정책을 펼치면서 샬롱문화 아카데미문화가 부르주아의 일상 중 하나로 자리매김합니다. 

 

인상주의 등장 배경 카메라

카메라가 등장하기 전에 화풍은 누가 회화를 가장 완벽하게 대상을 재현하는가가 중요ㅏ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나 미켈란젤로의 인체 해부학을 보면 골격과 근육 장기를 세밀하게 그렸습니다. 사실을 완벽하게 모사하기 위해 원근법이 등장하고 19세기 후반 프랑스는 기존 아카데미풍의 미술의 중심지였습니다. 사실 르네상스 이후 지난 300년간 바로크든 로코코든 낭만주의든 회사의 큰 틀의 방향은 동일했습니다. 그림을 잘 그리기 위해선 느 원근법을 통하여 사실감을 더욱 확실하게 살려야 했고 그리고 조화와 균형미를 통해서 그림의 안전성이 중요한 이런 큰 방향은 바꾸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19세기 후반에 카메라가 등장하면서 아무리 잘 그리는 화가라 할지라도 카메라만큼의 대상의 사실적 모습을 담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 당시의 사람들은 이제 화가들은 모두 굶어 죽는다라고 했으니까요 그런데 바로 이 지점에서 인상주의가 등장하게 됩니다. 인상주의는 "모든 대상에는 고유한 색은 없으며 같은 대상이라도 빛에 의해 변한다"라고 말합니다 인상주의는 대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뀐 것입니다. 숲은 항상 푸르게 보이는 게 아니고 아줌마와 저녁도 빛의 양과 각도 거리에 따라서 색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인상주의는 르네상스 시대 이후 수백 년 동안 서양 미술사의 관념을 깨뜨리고 혁명적 사고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인상주의자들은 빛을 재해석하고 대상과 자연을 재구성해서 우리에게 보여 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그림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사고 확장이기도 했습니다. 미술은 미술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상을 표현해 주는 것입니다. 영국의 풍경화가인 터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이해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지 않았다. 나는 폭풍우의 장명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보여주고 싶었다"  이 말에 인상주의의 선언문이 담겨 있는 것입니다.

 

인상주의 등장 배경 튜브 물감

산업이 발달함으로 인해 1830년대는 철도망이 파리의 중심부에서 프랑스 전역에 건설되어져 갔습니다. 이때 마침 발명된 것이 이 시대를 완전하게 변화를 가져오게 했습니다. 화가들은 아침 일찍부터 튜브물감을 챙겨서 기차를 타고 교외로 나가서 그림을 그리고 저녁에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인상주의 화가 드은 자신들이 들 나들던 생 라자르 역을 많이 그렸습니다. 생라자르역의 기차와 플랫폼의 등장하는 그림들은 순간의 빛과 기차의 증기의 모양까지 순간의 찰나를 표현했습니다. 이것은 1841년 영국에 거주하는 미국인 화가 J, G, 랜드가 튜브 물감을 발명함으로 가능해진 것입니다 인상주의 대표 격인 르느와르는 이 혁신적인 물감을 두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튜브 물감이 없었다면 모네도 세잔도 르느와르도 없었을 것이다. 튜브 물감의 발명은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있어서는 혁명이었습니다. 그들은 캔버스와 스케치북 등 화구를 챙겨 밖으로 쉽게 나갈 수 있었고 야외의 햇빛 아래에서 순간의 찰나의 색의 변화와 빛의 각도에 따른 새로운 색책을 그들의 캔버스에 담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새로운 문명의  발달이 미술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이들이 환영을 받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초기에 인상주의는 부르주아들의 고전적 취향에 맞지는 않았습니다. 1874년 4월 15일 파리 중심가에서 모네 르느와르 드가 피사로 모리소 세잔 등의 화가들이 첫 번째 그룹 전시회를 열었을 때 그들은 한순간의 인상만을 그리는 얼간이들이라고 혹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회화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온 인상주의 회화는 결국 서양 미술사에서 우리가 지금도 알고 있듯이 가장 영향력이 큰 화풍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반응형